2022년 고3 9월 모의고사(모평)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 정답·답지가 공개됐다.
9월 수능 모의평가(이하 모평)를 치른 수험생들은 시험 종료 직후 가채점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제까지 치른 모평 성적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또한, 기대 수능성적에 따른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 및 정시에서 지원 가능 대학을 가늠해 수시 및 정시 지원전략을 세워야 한다.
특히 이번 모평은 수시 지원과도 직결되어 의미가 크다.
대부분의 수험생은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이 무엇인지 이미 선택했을 것이다.
따라서 가채점 성적이 매우 좋지 않은 일부 학생을 제외하고는 기존에 수시 지원을 고려했던 전형을 섣불리 변경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대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은 수험생의 경우 학생부교과전형과 논술전형에서 수능최저를 충족하기에 수월한 대학으로 대학을 변경할 가능성도 높다.
9월 모평에서 성적이 낮게 나왔다 하더라도 실제 수능이 아니기 때문에 6번의 기회에 모두 안정지원 하기보다는 2개 전형 정도를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를 기준으로 적정지원 하는 것이 좋다.
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에서 탐구를 1과목만 반영하는 대학 또는 비슷한 수준의 대학 중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거나 조금 수월한 대학을 찾아보고 지원여부를 판단하도록 하자.
이하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 정답, 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