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비과정 아이디어회의, 행사진행, 진행결과, 참가자들의 평가결과 등 담아
[성남=유형수기자]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이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국제교류 활동이 어려운 상황에 참고할 ‘2022 국제교류 사업 메타버스 비대면 매뉴얼’을 전국 최초로 제작했다.
국제교류 매뉴얼에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8개 국제교류사업에 대한 준비과정 아이디어회의, 행사진행, 진행결과, 참가자들의 평가결과 등이 자세하게 담겼다. 특히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 ZEP)을 활용한 성남시청소년어울림마당과 기후환경 행사인 판코랜드는 하이브리드로 운영되어, 청소년활동의 사각지대에서 적용할 만한 사례가 현장에서 많은 활용이 되길 기대한다.
또한 「메미스쿨 (메타버스 타고 떠나는 미얀마스쿨)」은 2022년 청소년 국제교류 공모사업에서 여성가족부장관상과 수기상을 수상했으며,「판코랜드 (메타버스로 만나는 판교Eco랜드)」는 2022년 경기도 청소년활동 제안대회에서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상을 수상했다.
소개된 두 가지 프로그램 외에도 진로, 은둔형외톨이(히키코모리), 청년사업 등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사업이 실려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업무에 활용 가능하다.
‘2022. 국제교류 사업 메타버스 비대면 매뉴얼’을 제작한 조은혜 담당자는“본 매뉴얼을 통해 다양한 비대면 플랫폼으로 안전하고 마음을 이을 수 있는 비대면 국제교류사업에 보탬이 되길 기대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인매일 – 세력에 타협하지 않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